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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인터뷰] 자스텍 김창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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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인터뷰] 자스텍 김창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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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3대 자동차 검사기기 전문 업체로 꼽히는 자스텍. 언론이나 일반인에게는 크게 노출되지 않았지만 자스텍 제품은 가깝게는 도로교통공단 차량검사소부터 동네 차량 정비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차량검사 관련 업체들에서 보유 중인 기기들 중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차량의 상태를 최상으로 만드는 것이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라는 생각에 다양한 검사장비의 현대화, 거기에 4차 산업 시대에 맞춘 IOT기기 개발에 이르기까지 미래를 내다본 투자를 이어오고 있는 자스텍 김창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생활 속에서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거기에 주범은 자동차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푸르고 깨끗한 공기, 사람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에 무엇이 필요할까? 자동차 고장진단기 제조 전문 업체로서 자스텍이 환경을 지킬 수 있는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오염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선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이는 게 필요한데 이를 위해선 정확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한데 바로 그런 부분에서 자스텍이 가지고 있는 자동차 고장진단기에 이를 접목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현실에 저희가 가진 첨단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서 자동차 고장진단 기술에 있어 세계적인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림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시장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자스텍의 주요 시장이 일반 소비자보다는 기업이 중심이 되다보니 언론에 대한 노출도 크지 않았을 터. 김창규 대표는 틈새시장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검사기기 시장에서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도 우여곡절이 많았음을 숨기지 않았다. “자스텍을 경영하면서 사실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93년도 대우자동차에서 사용하던 GM사의 고장진단기를 저희가 개발한 제품으로 표준 장비를 선정하면서 얼마 후 기아자동차에도 공급계약을 따냈습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였던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로부터 유럽향 제품을 발주 받아 모든 직원들이 매달려 제품을 제조해 8톤 트럭 2대에 가득 실어 보낼 때가 지금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김창규 대표의 최근 관심사는 IOT(사물인터넷) 분야다. 이미 자동차 검사기기 관련 시장에서는 충분한 기술 노하우를 습득하여 안정적인 시장을 구축한 만큼 향후 자동차 관련 시장에 접목될 4차 산업 기술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사실 자스텍의 IOT 사업은 이미 201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IOT 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때라 보험사를 통해 실제 전개가 활발히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실지 사업에서는 미미한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당시로서는 하드웨어 위주의 기술 개발이 중심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IOT 분야가 4차 산업에 포함되어, 지금은 소프웨어적 솔루션을 원하는 시대로 바뀌었죠. 그래서 저희도 소프트웨어 전문회사와 하드웨어를 결합해야겠다는 결정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자스텍엠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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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스텍엠은 현재 국내 굴지의 기업들과 IOT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미국의 유명 통신사와 여러 가지 협의를 하고 있는데 이는 IOT 사업에 필수적인 통신망을 비롯한 기타 인프라에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관련 기술기업으로서 현재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IOT 사업이지만 장차 하드웨어와 소프웨어의 결합을 통해 자동차 관련 시장의 먹거리가 될 만큼 꾸준한 투자 의욕을 밝혔다. “아직 IOT 기술에 대해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필요성을 크게 공감하지 못하고 있어 관련 사업이 활발하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관련 인프라를 보급하고 기업과 소비자 모두 이해를 시키는 데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결국 차량 IOT 기술은 향후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소비자에게 제공될 다양한 서비스들은 향후 미래 시장에선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성과가 아쉬워하기보단 제품 개발 연구에서부터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면 안되겠죠.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인간과 이동수단의 발전에 한 목을 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자스텍 임직원 모두 연구노력과 투자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와인보다는 위스키, 소주를 즐겨 마셨다는 김창규 대표의 와인 이야기가 궁금할 즈음이다. “정말 재미있는 건 제가 캘리포니아에 있을 당시에는 와인을 잘 몰랐다는 겁니다. 나파밸리 근처에 살면서도 와인을 잘 몰랐다니 아이러니한거죠. 오히려 미국에 있을 당시에는 한국산 소주를 즐겨 마셨구요. 와인보다는 위스키를 즐겨마셨습니다. 와인은 한국에 돌아온 후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 BWS강남와인스쿨을 인연을 맺게 된 셈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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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CEO 35기 원우회장을 맡고 있긴 하지만 그 또한 와인을 배우겠다는 결정을 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음을 숨기지 않았다. “와인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어려운 것들이 한둘이 아니더라구요. 나이가 나이이다보니 저같은 사람이 와인을 배울 수 있는 곳들이 많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술을 좋아하는 소비자로서 와인 라벨에 써져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매너 정도만 알고 싶어도 그 정도를 충족하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접하고 문의할 때까지만 해도 걱정이 많았는데, 이곳에서 와인을 배우면서 다양한 이들과 어울릴 수 있다는 현재는 무척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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